수학 학습 방법

수학 서술형평가 완전 정복하기

우사84 2012. 12. 22. 15:50

수학 서술형평가 완전 정복하기

 

덧셈, 뺄셈만 정확하게 하고, 구구단만 잘 외우면 되는 시대는 지났다. 예전에는 단순한 문제 풀이가 전부였다면 이제는 풀이 과정을 사실에 근거하여 논리 정연하게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바야흐로 서술형 시대가 도래된 것이다. 이에 서술형 평가는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아보자.

 

이제는 서술형 시대!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2013년까지 초고교 시험에서 서술형 문제를 4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한 상태다.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서술형 평가는 문제의 난이도를 높여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상하로 가르자는 취지가 아니다. 서술형 답안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학생의 성취도 상태를 파악하고 바르게 지도하기 위해 도입됐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에서는 개념과 정의를 외우고 있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못하고, 문장을 새롭게 만들어보는 과정들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항들은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술형 평가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서술능력을 높이는 학습법

 

서술형 평가를 어렵게 느끼는 것은 긴 서술형의 지문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통해 풀이과정을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문제를 접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무엇을 묻는지 정확히 살펴야 한다.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전혀 엉뚱한 답을 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문제를 살핀 후에는 표를 이용할지, 그림을 그릴지, 거꾸로 풀지 등 어떻게 해결할지 생각하고, 조건에 맞게 해결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전략에 따라 문제를 풀어본 후엔 문제 조건에 맞는지 확인해 보고 계산이 맞았는지, 용어, 기호, 단위 등을 바르게 썼는지 검토한다.

 

또한 다른 방법이 없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시험을 볼 때는 다른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시간적 제약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어 실천하기 어렵다. 평소 문제 풀이 연습을 할 때 다양한 해결 방법을 생각해 사고의 힘을 기르도록 하자.

 

와이즈만 제공

 

[맛있는교육 edu.chosun.com]